(교육심리학 공통)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자료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자료


검색을 통해 자료를 확인 한 후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자세한 내용의 확인과 안내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중간과제자료 (교육심리학 공통)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

작성일 20-09-09 16:29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조회 270회 댓글 0건

본문

본문요약 및 발췌


Ⅰ. 서론

심리학적 관점에서는 일반적으로 도덕성은 ‘개인에 의해서 내면화된 사회적 행위상의 문화적 규칙’으로 정의된다. 그러나, 내면화 현상의 어떤 측면을 강조하느냐에 따라서 서로 다른 도덕성 발달이론이 성립된다. 예컨대, 내면화의 행동적 측면을 강조하는 입장도 있고 내면하의 인지적 측면을 강조하는 입장도 있다. 내면화의 강조점이 다르다고 할지라도 도덕성이 한 개인에게 내면화된 문화규범을 의미한다는 점은 분명하다. 정신분석학은 도덕성을 정의적 속성인 양심으로 보았다. 그러나 피아제(Piaget)와 콜버그(Kohlberg) 등은 도덕성을 정신 내부에 구조화된 개념으로 보았고, 학습이론은 도덕성을 학습된 행동(습관)으로 보았다.
인생의 생활주기는 크게 유아기, 청소년기, 중년기, 노년기로 나눌 수 있다. 이 생활주기에 따라 인간은 주어진 다양한 역할과 삶의 형태를 수용하고 극복함으로써 살아간다. 그래서 모든 생활주기는 인생의 과정으로써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삶의 여정에서 미래의 삶을 풍성케 하는 역할을 감당한다.
이러한 인생의 생활주기 즉 인간의 발달단계는 다양한 학자들에 의해 다양한 발달 단계로 구분되어져 왔으며, 각각의 단계에서 무엇을 특징으로 하며, 무엇이 중요한지 등에 대하여 규정해고 있다. 그 중 에릭슨(Erikson)은 인간의 발달단계를 8단계로 구분하여 인간의 성적 본성으로부터 심리사회발달 이론으로 사람들의 관심을 돌리는데 공헌한 최초의 학자이다.
지금부터 교육심리학에 있어 도덕성을 학습된 행동으로 본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과 인간의 발달단계에 다른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하여 살펴보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개념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1) 전인습 수준
① 1단계 : 벌과 복종의 단계
② 2단계 : 개인적인 도구적 목적과 교환의 단계
(2) 인습수준
① 3단계 : 개인 간의 상호 기대, 관계 및 공조의 관계
② 4단계 : 사회 체제와 양심의 유지를 위한 단계(법과 질서 지향)
(3) 후인습수준
① 5단계 : 사회계약과 민주적인 법 지향 단계
② 6단계 :보편적인 윤리적 원리 지향 단계

3)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에 대한 비판

4)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도덕적 인간의 육성
(2) 통합적 접근의 지향
(3) 토의식 수업의 활용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1) 에릭슨(Erikson)의 발단 단계의 개념 및 특징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1) 제1단계 : 영아기 - 기본적 신뢰 대 불신(Basic Trust vs. Mistrust)
(2) 제2단계 : 유아기 - 자율성 대 수치, 회의(Autonomy vs. Shame, Doubt)
(3) 제3단계 : 아동기 - 적극성 대 죄의식(Initiative vs. Guilt)
(4) 제4단계 : 아동기 - 근면성 대 열등감(Industry vs. Inferiority)
(5) 제5단계 : 청소년기 - 정체성 대 혼미감(Identity vs. Identity diffusion)
(6) 제6단계 : 청년기 - 친밀성 대 고립감(Intimacy vs. Isolation)
(7) 제7단계 : 장년기 - 생산성 대 침체감(Generativity vs. Stagnation)
(8) 제8단계 : 노년기 - 자아통합 대 절망감(Integrity vs. Despair)

3)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및 고찰


※ 참고문헌
 

 자료다운로드하러가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 © 찾아가는 레포트나라(지식채널).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