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평가A형)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논의 > 레포트자료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레포트자료

검색을 통해 자료를 확인 한 후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자세한 내용의 확인과 안내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유아교육평가A형)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논의

작성일 20-06-26 17:52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조회 357회 댓글 0건

본문

본문요약 및 발췌


Ⅰ. 서론

유아교육에서의 평가는 유아의 전인적 성장 발달을 돕고, 유아교육기관의 질적 개선을 위해 필수적이다. 유아교육 현장에서는 평가를 통해 유아교육목표의 달성도를 파악하고, 유아교육 활동의 개선방안을 모색하며, 유아의 이해를 위한 기초 자료를 수집한다. 또한 평가는 부모에게 필요한 이해 자료를 제공하고, 유아를 지도하는 교사의 학습지도법을 개선하고, 유아의 학습동기를 유발하며, 모든 교육활동에 관한 효과를 파악하도록 돕는다.
특히, 1980년대 이후 신자유주의 이데올로기를 기반으로 하는 세계화의 물결은 교육 제도, 교육 정책 등 교육의 제반 여건에 대한 개혁을 불러일으키고 있으며 이러한 교육 개혁의 가장 핵심적인 특징은 '시장 지향적', '수요자 중심'의 교육정책을 펼쳐 나간다는 것이다. 이는 교육 공급자간의 경쟁 체제를 도입하자는 주장으로서 교육 서비스를 수요 공급의 법칙 즉, 시장의 메카니즘에 맡겨 효율을 제고하자는 생각이며, 교육 수요자인 학생과 학부모의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한 정책이라고 볼 수 있다 즉 유아교육에서의 평가는 이렇게 다양한 부분의 효율을 높이고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로써 자리잡고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평가와 관련해서는 유아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교사들이 유아들의 현재 발달 수준을 정확히 파악하여 이에 적절한 교수를 진행하기 어렵다는 것과 유아교육 현장과 관련한 문제로서 평가에 대한 불신의 문제, 평가에 대한 이해의 문제, 유아를 대상으로 한 평가방법의 문제, 그리고 교사의 자질 향상 기회의 확대 문제, 평가가 활성화 될 수 있는 교육환경의 문제, 평가결과의 적극적인 활용방안의 문제, 평가의 다양화 문제를 들 수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인 상황의 맥락 속에서 유아를 평가하고,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요시하는 수행평가 등의 관심 등 유아교육평가에 대한 필요성은 부인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지금부터 이러한 유아교육에서의 평가의 목적과 의의와 관련하여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생략)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교육에서의 평가의 개념
1) 일반적인 교육평가의 개념
(1) 가치판단론적 개념
(2) 정보처리론적 개념
(3) 통합절충론적 개념
2)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평가의 개념
2. 유아교육평가의 목적
1) 유아의 현재 발달단계의 이해
2) 시간의 경과에 따른 유아의 변화 확인
3) 학습전체 유아의 현재 상태 파악
4) 교육과정 계획과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의 습득
5) 도움을 필요로 하는 유아의 선별
6) 행정적 결정 및 부모와의 면담 목적
7) 유아의 학습준비 판단
3. 유아교육 평가의 의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 © 찾아가는 레포트나라(지식채널).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